Yejun papa story

전사적 품질관리/경영(TQC/TQM)

by Jpapa story
반응형

회사의 품질 성공을 위한 핵심 지름길 전사적 품질경영!

 

대표사진

 

전사적 품질 경영은 기업 활동의 전반적인 부분의 품질을 높여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방식을 말합니다.

 

기존의 품질 관리는 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리였으나, TQC에서는 조직 및 업무의 관리에도 중점을 두어 구성원 

 

모두가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회사의 구성원 모두가 품질의 일원으로 품질 마인드를 가지고 일을 한다는 것을 전사적 품질관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사적 품질관리의 유래

 

파이겐바움

 GE사의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 책임자였던 파이겐바움은 1956년 품질에 대한 책임을 제조부문에 국한시키지 않는 전사적 품질관리를 제창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전사적 품질관리를 "마케팅, 기술, 생산, 및 서비스가 가장 경제적으로 소비자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개발, 품질유지 및 품질향상에 관한 조직 내 여러 그룹의 노력을 통합하는 효과적 시스템"이라고 정의를 했습니다.

 

또한 파이겐바움은 "품질관련표" 를 중요시했는데요. 이건 부문별로 각기 일하면서 동시에 함께 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품질시스템이 제조 부분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 개발, 초도, 납품 선정, 고객 서비스 등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으며 통계학 만이 품질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계학적으로 품질의 척도가 되는 불량률이나 수치화가 아닌 작업자의 마인드, 품질 인식 제고 등 보이지 않는 모든 것에 품질을 부여합니다. 한마디로 "품질 제일 주의"입니다.

 


 

 

TQC와 QM의 관계는 포괄적이고 전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역할, 전원의 참여,품질기획,관리 등 많은 부분에서 상당히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가 동일하며 TQC보다 TQM은 종합 품질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적 접근방식에 입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TQM은 종합적품질관리 또는 전사적 품질경영이라고 하며 1980년대 초반 미국을 비롯한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기억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전 조직원과의 의식개혁을 통하여 품질중심의 기업문화를 창출하고, 고객만족을 지향하는 시스템입니다.

 

TQM의 4요소는 고객초점, 지속적 품질개선, 전원참여, 품질문화 창출에 있습니다.

 

TQM 경영방식은 회사품질성공의 지름길이라고도 하는데 왜 시행이 되지 않는 걸까?

 

 

 

 


회사의 품질 향상의 기본 핵심인 전사적 품질경영가 왜? 안될까?

 

1) 회사 경영자 마인드

2) 구성원의 품질 인식 제고 부족

3) 책임 회피

4) 공급사슬관리(중첩관리 부족) 

 

제가 생각하는 전사적 품질관리가 안 되는 요건입니다.

 

1) 경우 회사 경영자가 당장 눈앞에 보이는 수익만 보거나, 또는 모든 것을 수치화시키려고 하는 경영자, 또는 기술 및 영업 개념이 강한 경영자는 품질의 마인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을 뿐더러 품질의 사용되는 비용에 반감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2) 품질 부서가 아닌 타 부서는 품질의 마인드가 없거나 아예 품질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물론 품질 부서의 인식 제고 교육이나 전파교육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나 기술, 생산, 서비스에서는 기본적인 베이스는 품질이 아니기 때문에 전사적 품질이 이루어 지기가 힘듭니다.

 

3) 생산자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생산 vs 품질"로 확실히 구분을 지으려고 합니다. 자신이 제작 또는 가공한 것을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품질로 떠넘기는 것이죠. "가공은 내가 검사는 품질이" 이런 마인드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사적 품질 마인드라 하면 "가공을 하고 자체 검사를 한 후, 검사"하는 것이 맞겠죠. 

 

4) 2)과의 비슷한 맥락으로 품질과 기술, 품질과 서비스, 품질과 생산 등 중첩관리가 안됩니다. 서로의 선을 긋고 넘어오지 않기를 바랄 뿐이죠.

 


 

이처럼 전사적 품질관리는 회사의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며 실천을 하기 위해선 경영자의 절대적인 품질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품질 성공을 위한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전사적 품질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문제는 저희 회사에서도 항상 대두가 됩니다.

 

전사적 품질관리를 하라고 하지만.. 이미 깊숙이 자기만의 마인드가 박혀있죠.

 

 

반응형

'품질(Qua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비용 : 광산 속에 묻힌 황금  (0) 2020.01.05
데밍 Cycle : PDCA 기법  (0) 2019.01.11
나의 품질 이야기.  (0) 2019.01.08

블로그의 정보

YeJun papa story

Jpapa story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