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jun papa story

출산 후 산후조리 기간과 산후조리 음식

by Jpapa story
반응형

출산 후 산후조리 기간과 산후조리 음식

썸네일 만들어봄

아내가 두고두고 평생을 기억할 산후조리. 남편은 아내에게 좋은 기억을 심어줘야 하는 시기이며 사랑하는 아내가 가장 약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의 중요성은 우리의 부모님을 옆에서 봐도 알 수 있다. 우리 아버지는 이시기에 무심하여 아직도 잔소리를 듣고있다. 

지금의 나는 잔소리가 중요한게 아니라 아내의 건강이 가장 걱정되고 중요하다. 그래서 출산 후 산후조리에 대해 작성해 본다.!

우리 행복이

1. 산후조리기간

산후조리기간은 보통 출산 후 100일까지라고 하는데 이 100일은 육체적 정서적으로 회복한다는 기준일이다. 그러나 케바케이기 때문에 100일 뿐아니라 산후우울증을 대비하여 남편분들은 아내를 아끼고 사랑하자.

분만 후 7~10일 이내는 감염방지와 오로배출하는 시기이다.

분만 후 3주가 되는 날에는 산모와 아기의 안정이 중요하고 감염방지에 신경을 써야할 시기이다.

분만 후 6~8주가 되는 날 태아, 태반 및 부속물이 반출 되고 생식기관이 비임신 상태로 다시 회복되는 기간이다.

 

2. 출산 후  산모상태

출산 후 산모의 상태는 온몸의 뼈가 뒤틀려 있고 특히 제왕절개로 출산한다면 장기는 자기자리를 잡지 못해서 배통증 및 고열에 시달릴 수 있다. 나의 아내는 배통증이 가장 심했다.

산후조리기간에 남편은 아내옆에 최대한 뭉친 근육들을 풀어주기위해 마사지 및 스트레칭, 그리고 따뜻한 찜질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3.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 산모에게 좋은 음식

자궁수축 기력회복 : 미역국,표고버섯

붓기를 가라않히기 좋은 음식 : 찹쌀, 검은콩, 팥, 호박

수유량 증가를 위한 음식 : 물, 우유, 두유, 과일 주스

젖이 잘나오게 하는 음식 : 잉어, 족발, 사골, 전복

빠른 회복 : 단백질(닭가슴살, 소고기, 목살 등)

뼈 /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 : 멸치, 우유, 생선류

기운회복 : 사골, 잉어, 장어

산후조리 시 좋은 음식도 있지만 조심해야할 음식도 있다.

 

 

 

 

 

 

4. 산후조리에 조심해야하는 음식

산후조리 시 가물치, 흑염소등 증명되지 않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물치는 이뇨작용을 도와주지만 기름기가 많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산후조리에는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보도되고 있으며 흑염소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케바케로 모든 산모에게 맞는 음식이라고 할 수 없다.

 

5. 산후풍

출사 후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과도하게 찬 기운에 노출되면 발생되는 것을 산후풍이라고 한다. 

출산 후 몸이 뜨거워저 더운것은 더워 그런것이 아니라 피로가 많이 쌓이고 몸에 좋은 혈액과 물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못해도 3개월, 100일 까지는 산후풍을 예방하기위해 찬음료, 아이스크림, 샤워, 외출 등 몸의 체온을 떨어뜨리는 음식 및 행동은 삼가해야 한다.

 

출산 후 산후조리 시 모든 남편들이 도와 아내의 산후풍을 막아 행복한 가정을 이루장 : )

산후조리원 남편분들 정말 잘합시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YeJun papa story

Jpapa story

활동하기